바람이 머문 언덕

인터넷을 통한 쉽고 빠른 주민등록증 신분증 분실 신고 및 철회 방법. 본문

컴퓨터 IT/컴퓨터 인터넷

인터넷을 통한 쉽고 빠른 주민등록증 신분증 분실 신고 및 철회 방법.

키키로 2019. 6. 20. 11:35
반응형

처음 인터넷을 이용할 때만 해도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인식이 거의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렇다 보니 주민등록 번호와 같은 자료는 필요하면 쉽게 구할 수 있는 자료 중에 하나였죠.

 

그때만 해도 인터넷 사이트 가입 때 넣는 개인 정보 중에 하나 정도였지만 지금은 중요한 개인 정보 중에 하나이죠.

특히 주민등록증 분실한 주민등록증이 나쁜 생각을 가지 사용하게 들어가면 어떤 피해가 발생할지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민등록증을 분실하면 빠른 신고가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직접 방문해 신고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니 그것보다는 어디 두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고 찾아보아도 보이지 않지만 분실했는지 애매할 때가 있습니다.

 

이를 때 인터넷을 통해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를 이용하면 간편하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어 소개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를 위해 정부24 홈페이지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것입니다.

위 화면에서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는 공인인증서로 인증해야 하므로 없다면 미리 발급받아 설치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방법은 이름,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분실일, 분실 사유를 적어 주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신고가 접수가 된 것이 보일 것입니다.

신고가 접수가 되었다고 바로 처리가 되는 것은 아니고 관할 동사무소가 정상적으로 업무를 시작하면 순차적으로 처리가 됩니다.

그런데 어제 오후 7시쯤 분실 신고하고 그다음 날 아침에 다른 방 청소를 하다 보니 안마 의자 위에 지갑이 떨어져 있는 것이 보이는군요. 외출 후 지갑이 보이지 않아 분실했는지 아니면 방 어디에 던져 놓고 찾지 못하는 못하는 것인지 몰라 신용카드와 신분증 분실 신고만하고 재발급은 받지 않았는데 생각지도 않은 곳에서 발견되어 다시 분실 철회 신청을 했습니다.

 

철회 신청도 같은 페이지에서 거의 비슷한 방법으로 진행이 됩니다.

다른 것이 있다면 구분에서 분실신고 철회를 선택하고 주민등록증 습득일을 적어 준다는 것 정도라고 할까요.  

직접 동사무소를 찾아가면 이동하는 시간과 순서를 기다려야 할 때도 있어 불편할 때가 있지만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편하기는 하지만 신고 내용이 아직 처리가 되지 않은 것은 신청인이 취소할 수 있도록 해 주었으면 더 좋을 것 같네요.

그렇지만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인터넷이 연결된 곳에서는 빠르게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를 할 수 있으므로 한번 이용해 보세요. 자신의 개인 정보는 자신이 지켜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