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8세대 CPU가 설치된 msi 메인보드 MBR 디스크로 부팅순서 변경하기. 본문
6년 동안 사용한 컴퓨터를 새 컴퓨터로 교환에 앞서 먼저 윈도우8 설치 DVD와 복구 DVD를 만들고 SSD하드를 구입해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해 WD GREEN SSD 240GB에 하드를 복제해 놓았습니다.
사용하는데 별 문제가 없도록 준비를 하고 새 컴퓨를 준문해 SSD와 하드디스크를 설치해 놓았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새로 구입한 컴퓨터 설치된 SSD로 부팅이 된다는 것입니다.
새로 구입한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는 정품 인증을 해야하고 또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해 주어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어 기존 컴퓨터에서 사용하던 SSD로 부팅하기 위해 msi 바이오스에 접속해 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면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해 줍니다.
이젠 부팅 순서를 변경하기 위해 빨사색으로 표시된 'SETTINGS'를 클릭합니다.
부팅 클릭.
이젠 MBR로 포멧된 윈도우10을 부팅 시키기 위해 'Boot mode selectct'를 클릭후 기존 부팅 시스템 MBR을 인식할 수 있는 'LEGACY+UEFI'변경해 줍니다.
Boot Option 중에 하나를 선택해 부팅할 윈도우가 설치된 SSD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새로 구입한 컴퓨터에 설치된 SSD는 UEFI Hard로 기존에 사용하던 SSD는 Hard Disk로 표시되는군요.
그렇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250GB의 SSD 용량이 120G로 표시되어 처음에는 좀 헤맸습니다.
변경된 것이 맞는지 다시 확인하고 맞으면 '예'를 클릭해 종료후 재부팅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SSd로 부팅이 되는군요.
부팅이 되면서 새로운 컴퓨터에 설치된 하드웨어의 드라이브를 자동으로 설치해 기존에 컴퓨터에서 사용하던 것처럼 별 무리 없이 윈도우를 이용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렇지만 메인보드와 같은 중요 부품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윈도우 제품 번호를 새로 입력해 인증을 다시 받아야 합니다.
만약 기존에 사용하던 하드 디스크나 SSD가 있다면 새로 윈도우를 설치할 필요 없이 바이오스 설정후 그대로 이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