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마이그레이션으로 간편하게 하드 디스크 내용 wd ssd하드로 복제하기. 본문
컴퓨터를 구입한지 6년이 넘다보니 부팅하는데 시간도 오래 걸리고 하드 디스크가 언제 고장이 낮지도 몰라 WD GREEN SSD 240GB를 하나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SSD에 윈도우를 설치하려고 하다 마이그레이션을 이용하면 윈도우를 설치하고 업그레이드하는 귀찮은 과정을 없이도 하드 디스크에 설치된 윈도우를 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은 많이 있다고 하지만 제조사에서 모료로 제공해 주는 것이 구하기도 쉽고 안정적일 것 같아 wd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Acronis True Image WD Edition 소프트웨어를 다운 받아 설치해 보았습니다.
Acronis True Image WD Edition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디스크 복제'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복제 모드는 기본 설정인 '자동' 그대로 두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젠 복제할 원본 디스크를 선택해 줍니다.
이 때 Acronis True Image WD Edition 소프트웨어에서 원본 디스크를 번호 순서대로 자동 선택하므로 원본 디스크가 맞는지 다시 확인후 틀리면 마우스로 직접 선택해 줍니다.
이젠 원본 디스크를 복제할 대상 디스크를 선택해 줍니다.
복제가 시작되면 대상 하드의 파티션과 데이터가 삭제된다는 메세지가 나올 것입니다.
원본과 대상 디스크를 정확히 선택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보고 맞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옵션 부턴을 눌러면 원본 디스크에서 복제할 파티션과 테이트를 변경할 수 있는가 봅니다.
그래서 필요 없는 파티션 하나를 제거해 보았습니다.
하드 디스크를 SSD로 복제하려면 윈도우를 재시작해야 하나 봅니다.
윈도우를 재시작하면 디스크 복제 작업이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0분 정도 지난후 작업이 종료 되었는데 문제는 처음이라 실수를 했는지 WD GREEN SSD 240GB에 하드 디스크의 파티션과 데이터가 그대로 복제가 되어 있군요.
하드 디스크를 WD GREEN SSD 240GB로 복제할 때 약간의 실수가 있어 원하지 않은 파티션까지 복제가 되기는 했지만 SATA2 방식이라 그렇게 기대하지 않았는데 생각보다 부팅 시간이 많이 단축된 것 같습니다.
윈도우 로그인까지의 시간은 기존 하드 디스크로도 얼마 걸리지 않아 그렇게 많이 좋아졌다는 생각이 들지 않지만 로그인후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좀 기다려야 했는데 그 시간이 눈에 보이게 단축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실행 때도 시간이 단축된 것을 체감할 수 있어 SSD를 부팅 디스크로 구입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컴퓨터를 교체하기에는 부담이되고 그렇다고 그대로 사용하기에는 속도가 조금 느리다고 생각된다면 SSD 하드의 구입을 구려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