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밀면의 유래와 효능은 어떻게 될까요. 본문

자유로운 글/건강

밀면의 유래와 효능은 어떻게 될까요.

키키로 2018. 1. 29. 09:56
반응형
여름 때는 한달 동안 세끼를 냉면으로 해결한 적이 있을 정도로 국수, 짬봉, 짜장면 등 면이라면 무조건 꼽배기를 기본으로 먹을 정도로 면을 좋아합니다.

몇년 전에 우연히 밀면을 알게 되어 먹었는데 가격도 곱빼기가 1,500원이라는 냉면의 반도 되지 않은 가격이라 그 때는 밀면을 먹으로 가면 곱배기 2그릇을 기본으로 시켜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제는 그런 밀면 전문집도 주위에 많이 보이지 않고 가격이 냉면과 비슷해졌지만 냉면하고는 다른 식감과 맛을 가지고 있어 한번씩 먹곤합니다.


지금까지 그냥 맛있게만 먹었던 밀면의 유래와 효능이 궁금해 알아 보았습니다.


밀면은 사골 등으로 우려낸 육수에 국수와 갖은 고명을 얹어 먹는 국수 요리로 부산에서 맛볼 수 있는 향토 음식으로 1950년대 초반에 북한에서 내려온 실향민들이 구호물품인 밀가루를 활용하여 냉면을 만들어 먹었던 것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밀면이 밀가루로 만든다는 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국수 요리에 속한다고 하니 조금 새롭긴 합니다.


그럼 밀면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밀면의 주재료인 밀가루에는 섬유소질이 풍부하여 변비 예방을 주며, 함유된 칼륨은  체내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하여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해 주며 사골 육수에는 콜라겐과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 노화 예방은 물론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밀면 맛이 있어 한번씩 먹기는 했지만 몸에 좋은 성분이 들어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해 보지 않았는데 생각보다 여러 가지 효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어떤 음식이던 적당히 먹어 주는 것이 좋은가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