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안트로이드 키캣에서 외장 SD 카드(메모리)로 앱(데이트) 이동해 사용하기. GL to SD(root) 본문

컴퓨터 IT/스마트폰

안트로이드 키캣에서 외장 SD 카드(메모리)로 앱(데이트) 이동해 사용하기. GL to SD(root)

키키로 2015. 2. 6. 22:37
반응형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뷰2는 내장 메모리가 16Gbyte 밖에 되지 않아 좀 사용하다 보니 용량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껴 32GByte 마이크로 sd 카드를 구입했지만 안드로이드가 킷캣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외부 메모리는 읽기만 가능하고 적을 수 없다고 하는군요.


그래서 외장 메모리를 스마트폰에 추가해 놓고는 사용을 하지 못해 아쉬운 마음이 있어 방법을 찾기 위해 방법을 찾다가 스마트폰 앱을 외장 메모리로 이동 시켜 주는 앱 GL to SD(root)을 발견했습니다.  



앞에 설치했었든 앱들은 이동 항목이 비활성화되어 있어 앱을 외장  SD 카드로 이동할 수 없었는데 GL to SD(root)는 이동 뿐 아니라 실행도 되어 좋았습니다.


그런데 내장 메모리의 용량을 줄 일 수 있어 좋기는 하지만 루팅을 해야 한다는 것과 이동한 앱을 GL to SD(root) 앱 내부에서 실행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제 GL to SD(root)의 실행 방벙을 간단히 알아 보겠습니다.

루트 권한을 획득 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것입니다.


오른쪽 상단에 점 세개를 터치한후 메뉴에서 '이동 데이터' 항목을 클릭해 줍니다.


마운팅 해제후에 다시 시도해 달라는 말이 나타날 때가 있는데 이 때는 검은색으로 표시한 체인 모양 아이콘을 터치해 줍니다.



그럼 이동이 가능한 앱의 리스트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다른 앱과 함께 실행했을 때 해킹 오류로 실행이 되지 않은 앱(예 카카오톡 게임)을 제외한 앱 중에 이동 가능 용량이 큰 앱 중에서 SD 카드로 옴 길 앱을 선택해 줍니다.



선택했다면 '이동 버튼'을 클릭해 주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가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D 카드로 이동한 용량 만큼 내장 메모리의 용량이 줄어든 것을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외장 SD(메모리)로 앱(데이터)을 옴길 수 있어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의 용량이 많아졌어 편하지만 이 앱으로 이동은 되지만 실행이 되지 않는 앱들이 있으므로 이동 시킬 앱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외장 메모리에 이동한 데이트는 앱을 삭제시 추가로 SD 카드로 이동한 데이터를 삭제할 것인지 묻는 창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