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프리미어 프로 동영상 소리와 영상 분리하고 합치기. 본문
프리미어 프로를 이용해 동영상 편집 작업을 할 때 자르고 붙이는 작업은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프리미어 프로를 접한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는 영상과 동영상은 원래 붙어 있으니까 분리할 생각을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렇다 보니 소리만 변경해야 할 때도 영상과 같이 분리해서 다른 라인에 두고는 무음으로 처리해 작업을 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다 프리미어 프로에 영상과 소리를 분리하고 다시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이용하고 있는데 간단한 기능이지만 생각보다 편리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동영상과 소리를 분리하고 붙이고 또 여개 개의 팔이로 나누어진 소리와 영상을 하나로 합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동영상을 타임 라인으로 가져다 놓으면 영상과 오디오가 연결되어 하나로 움직이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해 놓은 부분을 해제해 주거나 'ALT 키'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이동시켜도 분리가 됩니다.
다시 연결하고 싶으면 해제했던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다시 체크해 주면 연결됩니다.
영상과 오디오 파일에 서로 연결된 코드 값을 가진 부분이 있어 이동된 거리는 별로 상관이 없는 것 같지만 파일을 분리하게 되면 코드 값을 가진 앞부분만 인식하고 그 나머지 부분은 인식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분리된 것을 중첩과 렌더링 바꾸기를 이용해 하나의 파일로 붙일 수는 있지만 그렇게 되면 영상 파일과 연결 고리가 끊어져 버리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드 값을 가지고 있는 앞부분은 남겨 놓고 나머지 부분을 다른 부분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