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해외 직구 관세청 개인통관 고유번호와 관세청 통관정보 조회방법. 본문
해외 직구하면 특정 소수만 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던 때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요즘은 해외 사이트에서도 한국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한글을 지원해 주는 곳이 있을 정도로 이젠 많이 보편화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필자도 어쩌다가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한 번씩 필요한 제품을 구입할 때가 있습니다.
처음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제품을 구입할 때는 저렴한 제품은 관세청 개인통관 고유번호를 요구하지 않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얼마 전부터 저렴한 제품도 관세청 개인통관 고유번호를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관세청 개인통관 고유번호를 발급받게 되었습니다.
발금 방법은 관세청 개인통관 고유번호 발급 페이지에 접속하면 회원 가입 없이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 방법은 이름과 주민 등록번호를 입력 후에 공인 인증서 또는 휴대폰으로 인증을 받으면 됩니다.
관세청 개인통관 고유번호는 한 번 발급받으면 계속 계속 유지가 되는 것 같으므로 기억하거나 아니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조회를 하면 됩니다.
이렇게 발급받은 관세청 개인통관 고유번호를 해외 직구 사이드에 입력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쇼핑을 하게 되면 그 물건이 언제 도착 기다리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이죠.
그렇다 보니 그 물건이 어디쯤 왔는지 모를 때는 갑갑하기까지 하죠.
배송비를 따로 주었을 경우는 배송 업체에서 그 진행 사항을 알려 주는 곳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국내에 들어오면 2~3일 이내에는 배송이 되므로 관세청 통관정보 조회 시스템을 이용하면 국내로 배송이 되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관세청 전자 통관 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다음 메뉴 -> 정보 조회 -> 통관물류정보 -> 수입화물 진행정보 순으로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면 해외직구 통관정보조회 탭을 클릭합니다.
그다음 성명, 개인통관 고유번호와 주민 등록번호를 입력 후에 인증을 마치면 진행 사항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은 직접 해외 직구를 하지 않아도 대행 사이트가 많이 보편화되어 있어서 그곳을 통해서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대행 사이트를 통해 구입한 것도 관세청 통관정보 조회 시스템을 이용하면 국내에 배송이 되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