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뱅갈 고무나무 잎이 노랗게 변화는 원인은.... 본문

취미/초록이 키우기

뱅갈 고무나무 잎이 노랗게 변화는 원인은....

키키로 2017. 6. 17. 14:37
반응형

갑조네에서 2,400원에 판매하는 미니 뱅갈 고무나무를 구입했었습니다.

따뜻한 봄이 오고, 여름이 시작되면서 폭풍 성장을 하는군요.


그런데 우리 집에 온후 나오는 뱅갈 고무나무 잎이 노란색이군요.

처음에는 좋아했지만 계속 노란 잎이 나오고 잎도 힘이 없는 것이 병에 걸린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원인을 찾아 보았는데 과습 또는 물이 부족하면 노란 잎이 나오며 힘 없이 떨어진다고 하는군요.


그렇지만 흙을 손가락으로 파보아 물기가 거의 없으면 주기 때문에 과습은 아닌 것 같고 그렇다고 물을 잘 주지 않는다고 하지만 잎이 노랗게 변할 정도로 물을 말린 것 같지 않아 원인을 몰라 뱅갈 고무나무만 쳐다 보았었습니다.  



그러다 2~3달 사이 뱅갈 고무나무도 많이 성장해 화분이 작은 것 같아 원인도 알아 보고 분갈이해 주기로 했습니다.

화분에서 뱅갈 고무나무를 그대로 빼보았는데 뿌리 상태를 보니 과습은 아닌 것 같고 물을 준지 좀 되었다고 하지만 수분이 있는 것이 수분 부족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여름, 그것도 한창 더울 때 화분을 뒤업은 것이 후회는 되었지만 화분이 작아 보여서 어차피 분갈이는 해주어야 할 것 같아 배수층으로 마사토를 이용해 배수층을 만들어 주고 분갈이를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더 제거하면 더운 여름이라 몸살을 심하게 할 것 같고 해서 새로 만드는 화분의 흙과 기존에 뿌리의 흙이 따로 수분을 가지고 있지 않도록 최대한 흙을 제거후 분갈이를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물 빠짐 테스트를 하고 그늘에 두었는데 상태가 좋아진 것 같다가 다시 햇볕에 나두니 우리 집에서 새로 나온 노란잎은 힘 없이 고개를 숙이고 그 이후 나오는 잎도 계속 노란색이군요. 



그래서 다시 검색해 보니  뱅갈 고무나무를 햇볕에 너무 오래 노출 시키면 잎이 노랗게 변한다는 글이 있군요.

그 말에 공감이 가는 것이 햇볕을 받으면 좋을 것 같아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었는데 우리 집에 온 이후 나오는 잎만 노란 것이 나오는 것도 그렇고 잎이 자라면서 약간씩 초록색으로 변해 가는 것을 보면 너무 어린 잎이 강한 햇볕에 너무 오래 노출되어 잎이 노랗게 변한 아닌가 합니다.



그래서 태양이 들어 오는 오전에는 실내에 두고 그늘이 지는 오후에 밖에 두면서 지켜 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