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유튜브와 같은 개인 인터넷 방송 송출을 위한 OBS Studio의 비트레이트와 기타 설정방법. 본문

컴퓨터 IT/인터넷 방송 관련 글

유튜브와 같은 개인 인터넷 방송 송출을 위한 OBS Studio의 비트레이트와 기타 설정방법.

키키로 2020. 2. 15. 13:43
반응형

처음 아프리카 방송을 접했을 때만 해도 인터넷 개인 방송을 하려고 하면 컴퓨터 성능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많이 좋아야 하고 그기에 따른 주변 장치도 같추어야 하는 것으로 알았습니다. 


그러다가 작년에 조립식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면서 동영상 편집 작업을 위해 커피레이크 i7과 지포스 GTX1080 6MB가 장착된 제품으로 구입했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이웃이 다중 게임 방송을 하는 것을 보고는 게임 방송을 시도해 보았는데 큰 문제 없이 동작하는 것을 보고는 실시간 게임 방송을 몇 번 올려 보았습니다. 


컴퓨터 사양이 좋아지다 보니 어느 정도 사양의 게임을 즐기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이 된다면 OBS Studio와 같은 방송 송출 프로그램과 restream.io같은 중계 사이트 이용 방법만 알아도 개인 방송을 하는데 큰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OBS Studio를 처음 접했을 때 설정을 어떻게 해주야 하는지 몰라 조금 난감했던 기억이 납니다.

물론 설정을 특별히 만지지 않고 그대로 사용해도 큰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하지만 같은 동영상을 올리 것이면 필요 없이 컴퓨터에 무리를 주지 않고 사이트에서 지원해 주는 최대의 화질의 동영상을 올리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화면 오른쪽 밑에 보이는 설정 부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 창이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비디오 탭을 클릭해 먼저 해상도를 설정해 줍니다.


그래픽 카드와 모니터가 4K까지 지원해 준다고 하지만 아직 보편화된 것은 아니고 아직은 인터넷 업로드 속도도 있고대부분 풀 HD까지 지원해 주므로 OBS Studio의 최대 화질인 1920*1080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그대로 두어도 됩니다.  



이젠 방송을 송출할 때 제일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비트레이트를 설정해 보겠습니다.

처음 OBS Studio를 사용 할 때는 비트레이트를 9000Kbps 정도를 놓고 사용 했었는데 restream.io 사이트를 이용해 다중 송출을 하다 보니 비트레이트가 초과했다고 8000Kbps으로 조정해라는 경고 메세지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조정을 해주었는데  OBS Studio에서 8500Kbps 값까지는 별문제 없이 전송이 되는 겻 같습니다.

그렇지만 8000Kbps로 그렇게 큰 화질의 차이가 보이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 8000Kbps로 지정해 주면 될 것 같습니다.



동영상 업로드 사이트에서 좀 더 높은 비트리이트를 지원하거나 아니면 더 낮은 값을 지원해 줄 수도 있습니다.

이런저런 경우를 생각하지 않고 그냥 일정 값을 지정해 두고 OBS Studio에서 그 제한 값을 적용하도록 설정하고 싶으면 밑에서 '방송 서비스의 비트레이트 제한 적용'을 체크해 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