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가을에 많이 먹는 감의 효능에 아시나요. 본문

자유로운 글/건강

가을에 많이 먹는 감의 효능에 아시나요.

키키로 2017. 11. 8. 16:33
반응형

이제 감이 많이 나오는 철입니다.

어머님께서 감을 좋아하셨어 추석 때 시골에서 가져온 단감 말고도 구입해 먹곤 합니다.



전에는 그냥 맛있어서 먹었던 과일이지만 화분에 유실수를 키우게 되면서 모든 과일에는 효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가을이면 많이 먹게 되는 감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궁금해 조사해 보았습니다.



감하면  떫은 맛을 먼저 생각하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감의 떫은 맛을 내는 디오스프린이라는 타닌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타린 성분은 피부나 점막의 표면을 수축시켜 설사를 멎게 하고 지혈 작용하므로 위궤양에 도움이 되며 중성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시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떫은 맛을 내는 타닌 성분은 변을 굳게 만들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면 변비에 걸릴 수 있으므로 변비 예방을 위해서는 감 꼭지의 하얀 부분을 제거한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비타민C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감을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감에는 사과의 6배나 되는 비타민C가 포함되어 있으며 다른 비타민C와 달리 열이나 공기와 물 등에 노출돼도 쉽게 파괴되지 않고 곶감보다는 생감에 폴레페놀 성분이 훨씬 많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천식 개선, 조직의 성장과 보수, 철분 흡수 촉진, 항산화, 심혈관 건강 개선, 면역력 강화, 피부 미용, 인지 능력 개선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만능 비타민이라고 합니다. 



감에 포함되어 있는  과당 콜린은 알코올의 분해를 촉진하며 칼륨 성분은 이뇨 작용을 하기 때문에 술을 마거나 술이 깨지 않을 때 감을 먹으면 숙취에 좋다고 합니다.



이처럼 아무 생각 없이 그냥 먹지만 우리 주의에는 몸에 좋은 것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히 몸에 좋다는 음식을 찾아서 먹는 것도 좋지만 제철에 나는 과일과 음식을 골고루 적당량 먹어 주는 것도 건강을 지키는 비결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