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락 걸린 파일 및 폴더 제거 (윈도우7 제거) 본문

컴퓨터 IT/컴퓨터 인터넷

락 걸린 파일 및 폴더 제거 (윈도우7 제거)

키키로 2011. 10. 28. 11:47
반응형

윈도우 XP와 윈도우7을 함게 사용하다 컴퓨터 성능 때문에 윈도우7을 멀티 부팅에서 제거 했었다.
그런데 부팅 화면 메뉴에서 윈도우를 삭제하기는 했지만 하드 디스크에는 윈도우7과 함게 설치된 프로그램이 남아 있어 용량만 차지하고 있어 윈도우7을 제거 하기로 했다.

제일 빠른 방법은 하드 디스크를 포맷하면 되지만 다른 자료 파일들이 함게 있어 윈도우7만 제거하기 위해 강제 파일 삭제 프로그램을 알아 보았더니 Unlocker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어 삭제를 시도해 보았다. 


Unlocker로 파일을 삭제하기 위해 서는 삭제할여는 폴더나 파일을 선택 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후 아래와 같이 Unlocker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 콤보 박스에서 삭제를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런데 Unlocker로 삭제하면 폴더가 바로 삭제가 되는 것도 있지만 프로그램이 실행이 되는지 아니면 동작을 멈추었는지 모를 정도로 아무른 동작을 하지 않다가 삭제되었다는 메세지가 나오거나 삭제에 실패했다고 부팅 때 삭제를 할 것인지 묻네요.


파일에 락이 걸려있어 락을 풀고 삭제를 하는데 좀 시간이 걸리나 봅니다.
이렇게 몇 번을 시도해 윈도우 폴더 제외한 다른 폴더는 제거를 했는데 윈도우 폴더는 몇 번을 시도해도 완전히 제거가 되지 않고 폴더 몇 개만 제가가 되어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윈도우 폴더 전체를 한 번에 삭제 시도를 하지 않고 윈도우 폴더 속의 폴더를 다시 하나씩 제거를 해보았는데 이제 4개의 폴더만 남고 다 제거가 되었네요.


다시 부팅해서 삭제를 하니 폴더가 하나 둘씩 또 삭제가 되는데 자료만 아니면 그냥 포맷을 하고 싶은 생각이 들정도로 윈도우 삭제는 Unlocker로도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만드네요.

락 걸린 일반 파일 삭제는 어느 정도 만족 할만하나 윈도우 삭제는 디스크를 포맷 할 수 없는 이유가 있는 분들만 Unlocker를 이용하고 포맷을 할 것을 권하고 싶네요. ^^

윈도우7을 멀티 부팅 메뉴에서 제거하는 방법 => https://rabinx.tistory.com/5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