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네이트 / 싸이월드 개인정보 유출(해킹) 확인과 주민등록 번호 아이핀으로 전환하기 본문

컴퓨터 IT/컴퓨터 인터넷

네이트 / 싸이월드 개인정보 유출(해킹) 확인과 주민등록 번호 아이핀으로 전환하기

키키로 2011. 7. 29. 22:55
반응형
주민등록 번호를 아이핀으로 전환하기 위해 아이핀을 발급 받았었는데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해 주로 사용하는 사이트 몇 개만 전환을 했었다.

그런데 오랫동안 접속하지 않아 잊고 있었던 네이트, 싸이월드가 해킹되었다는 소식을 듣고는 주민 등록 번호를 아이핀으로 전환도 하고 해킹당한 계정 중에 내 계정도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을 위해
 네이트에 접속했습니다.

네이트에 접속하니 '해킹이 감지되었으나 주민등록 번호와 비빌 번호는 최고 수준으로 암호화되어 있으므로 안전하다.'라는 공지를 보니 네이트온이 해킹당했다는 게 실감이 나네요.

주민등록 번호와 비밀번호를 최고 수준으로 암호화했다고 하지만 벌써 공개된 자료이데... ㅡㅡ;

진작 주민등록 번호를 아이핀으로 전환하지 않은 게 후회가 되었지만, 더 이상의 피해가 발생하지를 않기를 바라면 네이트 온 설정을 변경해 보았습니다.

누출된 개인 정보에 내 것도 포함되는지 확인해 보았는데 개인 정보가 유출되었다고 나오네요.

인터넷을 오랫동안 사용해 왔고 가입한 사이트가 많다 보니 개인 정보가 유출되었다고 생각한 지 오래되었지만 직접 유출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하니 기분이 묘하네요. ^^;

이 정보로 무엇을 할 수 있지... ㅡㅡ; 

개인 정보 유출 확인하기


늦은 감이 있지만, 회원 정보를 수정하는 곳으로 이동해서 싸이월드와 네이트 온 아이디를 관리하기 좋게 하나로 통합하고 비밀번호를 변경했습니다.


그리고 주민 등록 번호를 아이핀으로 변경을 해주었습니다.
그런데 아이핀 주소를 변경하는 이유가 사이트에 저장되는 주민등록 번호를 삭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알고 있는데 도토리 보유자는 삭제가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ㅡㅡ;

도토리 보유자가 금융 거래를 더 많이 할 것 같은데...


아이핀으로 변경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핀 전환 서비스는 아직 익스플로러만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개인 정보가 해킹을 당하고 난 다음 주민 등록 번호를 아이핀으로 변경하고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수도 있지만 혹시나 있을 2차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필요한 행동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아이핀으로 전환하게 되면은 아이핀 인증을 할 때마다 인증 확인 메일로 오기 때문에 자신의 아이핀이 해킹당했는지 알 수 있어 편합니다. 




그래도 명의 도용이 걱정된다면 주민등록 번호와 아이핀 도용을 방지하는 서비스를 한 달동안 무료로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명의 도용  서비스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