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집에서 김장 배추 절이는 법과. 본문

자유로운 글/생활 정보

집에서 김장 배추 절이는 법과.

키키로 2023. 12. 14. 23:31
반응형

그동안은 인터넷으로 구입해 사용했었죠.

 

그런데 올해는 어머님 지인 분들이 김장했다며 주신 김치 몇 통 주신 것도 있어 집에서 배추를 절여 사용하기로 했어요.

 

비가 오면 날씨가 추워진다고 해서 어제 집 앞 가게에서 배추를 구입해 준비해 둠.

 

 

10년도 전에 김장 배추를 절여 본 기억이 있지만 그때는 잔 심부름만 했어 어머니께서 배추 다듬고 자르는 방법을 설명을 드고 그대로 따라 하기로 했어요. 

 

배추 잎이 시들거나 상해 먹지 못하는 것을 제거해 줍니다.

 

 

그런 다음 거꾸로 세워 칼로 반으로 잘라 줍니다.

 

 

반으로 자른 것 중에 큰 것은 나중에 다시 반으로 나누기 좋게 칼로 뿌리 근처 부분만 잘로 잘라 줍니다.

 

 

 

이렇게 배추를 정리해 주면 어머니게서는 따뜻한 물에 소금을 녹여 놓여 배추를 잠시 담가 놓았다가, 

 

 

보관할 통에 넣고는 소금을 뿌려 놓았다가 내일 씻고는 물을 빼내어  김치를 담을 것이라고 합니다.

 

 

내일 김장 때 사용 할 양념도 오늘 배합해 놓아야 한다고 하셨어 찹쌀밥 것과,

 

 

청각 물에 불여 칼로 자른 것을 믹스기로 분쇄한 것을 넣어,

 

 

각종 양념과 섞어 준비해 놓았어요.

 

이것을 내일 한 번 더  양념을 고루 섞어 주고는 김장 때 사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배추만 다듬고 자르고 양념 배합만 해서 그런지 배추 절이는 법 그렇게 어렵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