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화분에 마늘 심는 방법과 시기. 본문

취미/초록이 키우기

화분에 마늘 심는 방법과 시기.

키키로 2023. 12. 13. 20:26
반응형

마늘을 심는 시기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9월 중순부터 10월 하순에 많이 심는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그 이후에 심으면 안 되는 것은 아니고 1월에도 심기도 한다고 합니다.

 

 

시골에 있는 주말 농장에 마늘을 좀 심어 놓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시간도 방법도 몰라 미루고만 있다가 11월 말쯤에 화분에 마늘을 심어 보았어요.

 

처음부터 마늘을 화분에서 키우기 위해 마늘을 심은 것은 아니고 김장을 위해 마늘을 껍질을 제거하다가 촉이 나고 상한 마늘이 생각보다 많이 나와 재미 삼아 화분에 묻어 놓아 보았어요.

 

그런데 껍질과 뿌리를 제거한 마늘이 죽지 않고 새싹이 조금씩 성장하는 것이 아닌가요. 

 

 

그래서 뽑아 보았는데 뿌리가 나와 있어 제대로 흙에 묻어 주었어요.

 

아래 사진의 마늘은 뿌리는 보이지 않고 흑 아래서 줄기가 나와 공중에 떠 있는 것이 보입니다. 

 

 

그래서 파 보았는데 대충 흙 위에 세워 놓아서 그런지 뿌리 대신 줄기 같은 것이 자란 것이 보입니다.

 

 

그래서 다시 흙에 묻어 주었어요.

 

마늘을 이렇게 화분에 심어 놓으면 몇 칠이 지나지 않아 뿌리가 나옵니다.

 

 

뿌리가 나오면 마늘잎이 자라기 시작하는데 14일 정도 지나면 아래 사진처럼 제법 자란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따로 마늘을 심지 않고 다른 식물이 심어져 있는 화분에 대충 심어 놓았지만 농작물이라 눈에 보이게 성장하는 것으로 보아 자라는 데는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아 보입니다.

 

 

올 해는 재미 삼아 화분에 마늘을 심어 보았지만 잘 되면 내년 겨울에는 시골에 조금 심어 볼까하는데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어요.

 

 

김장하다 준비하다 촉이 나온 것이 있다면 버리지 말고 화분에 심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