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토지이음을 통한 지적도 무료열람과 측량에 의문이 있을 때확인 방법. 본문

컴퓨터 IT/컴퓨터 인터넷

토지이음을 통한 지적도 무료열람과 측량에 의문이 있을 때확인 방법.

키키로 2022. 7. 20. 18:20
반응형

지적도는 국가에서 발행하는 토지 지도라고 보면 됩니다.

 

지적도에는 지목뿐만 아니라 공시지가 그리고 토지의 면적과 모양을 알 수 있어 투자를 하는 생각하는 분이라면 한 번 정도는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외진 시골 땅을 구입을 생각하고 있다면 거의 필수 있겠죠.

 

 

그리고 시골 같은 곳은 오래 동안 측량을 하지 않다 보니 경계 측량을 하다 보면 오차가 발생하는 곳이 많다고 합니다.

이를 때 지적도와 비교해 보면 측량이 제대로 되었는지 대충 알 수 있어 도움이 될 때가 있습니다.

 

지적도는 동사무소와 같은 관공서에서도 약간의 수수료를 받고 발급해 줍니다.

 

그렇지만 그것은 종이에 토지 모양만 나와 있어 우리와 같은 일반인이 확인하기에는 부적합한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와 같은 일반인이 지적도와 실제 토지와 비교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을 통해 무료 열람이 가능한 지적도를 이용하는 것이 편할 것 같습니다.

 

지적도를 무료로 열람할 수 있는 곳은  정부24와 토지이음을 이용하면 되다고 합니다.

그중에 토지이음은 가입 없이 쉽게 이용할 수 있어 소개합니다. 

 

 

토지이음 홈페이지에 접속 지번을 입력하는 곳이 보일 것입니다.

도로명 주소만 알고 있다면 네이버와 같은 포털 사이트를 통해 지번 주소를 변경해 줍니다. 

 

 

지번을 입력하면 간단한 정보와 작은 지적도가 보일 것입니다.

거기서 원하는 지번을 선택해 마우스로 클릭하면 새로운 창에 큰 화면으로 표시됩니다.

 

여기서 오른쪽 상단에 네이버를 클릭하면 위성 지도와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1:500 정도까지 확대할 수 있으므로 크기를 조정해 가면 비교해 보면 됩니다.

 

 

그리고 네이버 지도에 주소를 입력하면 위성 지도에 해당 주소의 지적도 모양이 적용되어 표시되므로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하면 이해하는데 좀 도 도움이 되고 지적 현장에 가지 않아도 멀리 떨어진 사람과 이야기할 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참고로 네이버 지도는 많이 정확해졌다고 하지만 오차가 있으므로 참고용으로만 이용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