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스튜디오원4 사운드 크기 조절 방법. Studio One 4 Prime 본문

컴퓨터 IT/사운드 관련 이야기.

스튜디오원4 사운드 크기 조절 방법. Studio One 4 Prime

키키로 2020. 6. 6. 16:06
반응형

지금까지는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리 때 잡음 제거와 사운드 높낮이를 조절하기 위해 어도비 프리미어와 오디션을 이용해 사운드 편집을 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자연의 소리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그 전보다는 조금 더 복잡한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스튜디오원 4를 조금씩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스튜디오원을 사용하면 사운드의 파형을 좀 더 세밀하게 보면서 편집할 수 있어 좋기는 하지만 외부에서 가져온 음원은 스튜디오원에 기본으로 내장된 가상 악기 소리처럼 아쉬웠습니다.

 

그런데 외부에서 가져온 사운드 파일도 기본 내장된 음원과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소리의 크기를 조정하는 방법이 있군요.

 

 스튜디오원은 기본적으로 라인 단위로 소리를 조정할 수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튜디오원에서 제공하는 가상악기는 찍은 단위 별로 소리의 높낮이를 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같은 라이이라고 해도 그 라인에 직흰 악기의 높낮이를 조정해 주면 좀 더 생동감 있게 편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외부에서 가져온 음원은 그런 기능이 없어 라인 별로 사운드의 높낮이를 조정해 었는데 외부 음원은 또 다른 방식으로 사운드의 크기를 조정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조리를 작게 하거나 크게 증폭하기를 원하는 외부 사운드의 라인 제일 위쪽에 마우스를 클릭하고 위로 드로그 하면 소리가 증폭되고 아래로 드로그 하면 소리가 작아집니다.

 

이것은 라인별로 소리를 조정하는 것과 비슷하지만 라인에 있는 사운드 파일의 단위로 소리를 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라인 위부분에 보면 오른쪽과 왼쪽 끝에 작은 점이 보일 것입니다.

이것을 마우로를 이용해 중앙으로 드로그 하면 아래 그림처럼 사선이 생긴 것이 보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 사선의 중앙에 또 점이 있는 것이 모일 것입니다.

 

이 점으로도 사선의 경사를 조정할 수 있는데 이 사선의 경사의 모양에 따라 소리가 커지고 작아진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외부 사운드 파일의 소리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이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그래도 지금까지 사용해 본 프로그램보다는 다양한 방법으로 조절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