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OBS Studio 웹캠과 콘덴서 마이크 적용, 소리 제어 방법. 본문

컴퓨터 IT/인터넷 방송 관련 글

OBS Studio 웹캠과 콘덴서 마이크 적용, 소리 제어 방법.

키키로 2020. 2. 1. 15:46
반응형

자연의 소리를 녹음하는데 관심을 가지게 되어 마이크를 알아보다가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도 모르면서 가지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는 얼마 되지 않아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동영상 편집 때보다는 외부 기기를 연결해 주는 장치라는 것을 알게 되어 가지고 있는 동영상 편집 때 사용하기 위해 콘덴스 마이크까지 구입하고 말았군요. 

 

그렇지만 유튜브에 그렇게 자주 올리는 것도 아니다 보니 무언가 아쉬웠는데 게임 동영상을 올릴 때 가지고 있는 웹캠과 콘덴서 마이크를 이용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 시도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다행히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부착된 마이크와 웹캠을 동시에 인식은 하는군요.

그렇지만 웹캠에 부착된 마이크와 콘덴스 마이크에 소리가 동시에 들어가서 어떻게 할지 고민이었는데 OBS Studio로 입력되는 소리를 제어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군요.

 

OBS Studio가 pc 화면을 송출해 주는 프로그램인 줄만 알았는데 그때 필요한 마이크와 웹캠 등과 같은 장치를 제어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군요.

 

사용 벙이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OBS Studio를 처음 이제 시작하는 유저들에게 도움이 될까 해서 그 방법을 공유해 봅니다.

 

웹캠과 마이크를 컴퓨터에 연결 후 OBS Studio 왼쪽 밑에 있는 '+' 아이콘을 클릭해 줍니다.

 

그럼 아래 그림처럼 작은 팝업 메뉴가 나타날 것입니다.

웹캠은 '비디오 캡처 장치' 그리고 마이크는 '오디오 입력 캡처'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컴퓨터에 연결된 웹캠과 마이크를 연결해 주면 됩니다.

이때 웹캠은 보통 다른 화면보다 위에 있어야 하므로 왼쪽 밑에 있는 2번째 화면에 있는 장치 리스트에서 제일 위에 올려 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방송 때 입력받을 소리를 제어해 주면 됩니다.

처음에는 어렵게 생각했는데 밑부분 중앙에 오디오 믹스를 이용하면 입력되는 소리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또 특정 장치의 입력되는 소리를 ON/OFF 할 수 있군요. 

 

OBS Studio가 무료 프로그램이지만 유튜브 방송과 같은 개인 방송을 하는데 그렇게 부족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용 방법도 그렇게 어렵지 않으므로 인터넷 방송을 생각 중이라면 이용해 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