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유튜브 음악 포함 동영상 블로그에 올릴 때 저작권은 문제는 어떻게 되는 것일까. 본문

컴퓨터 IT/유튜브 이용 방법.

유튜브 음악 포함 동영상 블로그에 올릴 때 저작권은 문제는 어떻게 되는 것일까.

키키로 2015. 6. 15. 22:32
반응형

유튜브에는 많은 동영상이 올라 옵니다.

이 동상을 블로그 같은 개인 공간에 사용할 수있으연 얼마나 좋을까하는  생각이 들때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작권이 무서워 생각만 하고 마는 것이 대부분이었는데 이번에는 시간을 좀 투자해 알아 보았습니다.


유튜브에서는 동영상을 업로드한 유저가 저작권을 가지고 보고 있기 때문에 유튜브의 배표 기능안에서의  사용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유트브 서비스 약관 비로 가기



그런데 문제는 동영상을 업로한 유저가 그 동영상에 포함된 저작권을 모드 가지고 있지 못한 경우가 있으므로 조심해야고 합니다.



대부분 직캠에 음원이  포함된 경우에는 음원에 대한 저작권이 해결되지 않았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그렇기 이런 동영상은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한 다고 말성의 소지가 있으므로 다른 곳에 배포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물론 직캠을 찍어 올리는 유저들 증에는 저작권 관련 회사와 계약을 맺어 저작권 문제를 해결한 유저들도있습니다.


이런 유저들은 업로드한 거의 모든 동영상에 광고가 삽입되고 채널에 계약 맺은 저작권 관련 회사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를 삽입해 놓지만 그렇지 않은 유저도 있으므로 다른 곳으로 배표해도 괜찮은지 신중히 판단해야 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



결론은 유튜브 업로드된 동영상을 유튜브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통해 배포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이것은 동영상을 업로드한 유저가 동영상에 포함된 저작권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했을 때 이야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중에 혹시 발생할 수있는 문제를 미리 방지 차원에서 저작권  문제가 없을 것 같은 동영상과 동영상에 대한 모든 저작권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신뢰가 가는 유저의 동영상만 다른 곳으로 배포하는 것이 나중에 발생할지 모를 문제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동영상을 다른 곳에 배포할 때 동영상을 그곳에서 재생할 수 있는 코드보다는 링커를 삽입하면 저작권  관련 분쟁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은 아시죠.


유튜브 동영상의 저작권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 조사한 것을 바탕으로 적어 보았는데 정확한지 모르겠습니다.


분쟁이 생기면 시간과 금전적 손실이 발상하므로 유튜브 서비스 약관과 다른 전문 지식인들이 올린 글을 읽어 보고 신중한 판단을 내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