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초간단 윈도우 USB(로컬 디스크 인식 USB 포함) 부팅 디스크 만들기 본문

컴퓨터 IT/컴퓨터 인터넷

초간단 윈도우 USB(로컬 디스크 인식 USB 포함) 부팅 디스크 만들기

키키로 2014. 12. 14. 12:16
반응형

윈도우8 부팅과 데이터 보관용으로 32GB usb 메모리를 구입했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윈도우8에서 usb 메모리로 인식하지 않고 로컬 디스크로 인식해 부팅 디스크로 만들 수 없다는 것이 었습니다. 그래서 방법을 찾다가 UltraISO를 이용해 부팅 디스크를 만들었습니다. 


부팅은 문제 없이 되었지만 fat32 포멧만 지원되어 불만이었는데  UltraISO를 이용해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것 보다 사용 방법이 간단하면서도 NTFS 포멧을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이 있어 소개합니다.


Rufus는 포탈 사이트 자료실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rufus-1.4.9.exe


Rufus는 설치가 필요 없이 바로 실행이 됩니다. 

실행하면 윈도우에서는 로컬 디스크로 인식하던 USB메모리가 자동으로 인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부팅 디스크를 만들기 위해 다른 설정은 변경할 필요 없고 어떤 파일 시스템으로 포멧할 것인지와 레이블 이름 그리고 윈도우 ISO 이미지 저장 위치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부팅 디스크를 만들 때 USB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는 삭제되므로 중요한 것은 미리 백업.



사용하고 있는 USB를 두 개의 파티션으로 분리해 놓았는데 파티션도 하나로 초기화되는 군요.


이제 부팅 디스크를 만들기 위해 ISO 이미지 복사.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고 잘 작동하는지 보기 위해 USB 메모리에 들어가 SETUP 파일도 실행해 보고 윈도우를 재시작해 부팅이 되는지도 확인해 보았는데 잘 동작하는군요.



1Mb 도 되지 않는 작은 프로그램이 대용량 USB도 잘 인식하고 사용법도 간단해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도 간단히 부팅 가능한 USB 디스크를 만들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