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SKT 티 월드(t world)에서 확정 기변하는 방법과 유심 기변과 확정 기변 차이점. 본문
개통한지 한 달도 되지 않아 침수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어 중고 스마트폰을 구입해 사용해 왔습니다. 그렇지만 중고 스마트폰을 알아 보면서 확정 기변을 해야한다는 많이 보아 개통일로 부터 3개월이 지나기만 기다리고 있었는데 3개월이 되었네요.
그래서 t 월드(tworld)를 통해 기기 변경을 신청해 보았습니다.
T 월드 홈 페이지에 접속해 로그인하면 아래에 표시한 것과 같이 기기변경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기기변경 항목을 클릭한 다음 SMS인증 또는 범용 인증서 인중 중에 편한 인증 방법을 선택합니다.
인증을 마치면 아래와 같이 변경할 기기의 정보를 입력하는 곳이 나옴니다.
여기서 스마트폰 모델명과 일련 번호를 입력해 주면된다고 합니다.
사용 중인 스마트폰은 유심 기변을 했다고 대리점에서 기기 변경이 가능하다고 나오네요.
그래서 대리점으로 갈려고 하다 유심 기변한 스마트폰의 정보를 입력하지 않았는데도 모델명 같은 정보가 표시되어 있어 유심 기변과 확정 기변(전산 기변, 기기 변경)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궁금해 114에 전화를 해보았습니다.
그렇더니 내가 알고 있는 정보와는 다른 답변을 해주는 군요.
유심 기변을 하면 위에 그림처럼 현 사용 휴대폰(유심 기변)과 원소유 휴대폰이 표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실 신고 때 유심 기변한 휴대폰인지 아니면 원소유 휴대폰인지 구분해야 신고해야 되지만 기기 변경을 하면 휴대폰이 하나만 등록된다는 것 말고는 특별히 다른 것이 없고 유심 기변으로 사용해다가 분실해도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다고 하는 군요.
그러면서 기기 변경 하려면 대리점을 가야 하기 때문에 유심 기변해서 사람들이 많다는 이야기까지 해주었습니다.
그렇지만 무언가 좀 찝찝한 마음이 있어 좀 알아 보았는데 유심 기변을 할 때도 일련 번호 같은 정보가 등록되고 그리고 분실폰을 유심 기변 자체가 되지 않는 다는 글과 요즘은 분실하면 80% 이상이 못 찾는다는 글을 보고는 그냥 유심 기변 상태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