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블로그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과 구글과 네이버에 등록하기. 본문

컴퓨터 IT/티스토리 블로그 꾸미기

블로그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과 구글과 네이버에 등록하기.

키키로 2017. 10. 16. 13:25
반응형

블로그를 하다 보면 방문객의 수에 민감해 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문객의 수를 늘리기 위해 네이버, 다음, 구글 등과 같은 검색 엔진에 등록합니다.


그런데 한번씩 발행한 글이 광고성 글도 아니고 그렇다고 저작권 문제도 없는 글로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것 같은데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를 때 웹페이지 수집 요청을 하곤 하지만 여전히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해 무엇이 문제인지 궁금해 알아 보다가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이트맵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만드는지 몰라 포기를 하고 있었는데 무료로 사이트맵을 만들어 주는 사이트를 우연히 알게 되어 검색 엔진에 등록하기 위해 만들어 보았습니다.    


사이트맵을 만들기 위해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index.php에 접속한 다음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위의 주소가 접속이 되지 않을 때는 http://www.web-site-map.com/index.php를 이용하세요.


그리고 3번째 빈도 - 우선 순위에서 자신에게 맞게 크롤러 접속빈도를 자신에게 맞게 설정해 주고 빨간색으로 표시한 사이트맵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사이트맵을 만드는 과정이 진행이 되는데 포스팅한 글의 수에 따라 몇 분에서 몇 시간 이상도 소요되므로 발행한 글 수가 많다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이트맵이 다 만들어지면 파일을 자신의 컴퓨터로 다운 합니다.



그 파일을 자신의 블로그에 비밀 글로 등록후 마우스 오른족 버튼을 이용해 파일의 저장 주소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이 저장된 주소를 등록해 주면 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 맴 등록 방법은 크롤링 -> Sitemaps 메뉴를 클릭후 화면 오른쪽 상단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클릭후 복사해 두었던 주소를 붙여 넣기로 등록해 줍니다.



네이버 웹마스트 도구에도 같은 방법으로 요청 ->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해 사이트맵이 저장된 주소를 등록하면 됩니다.

이 때 자신의 블로그 주소는 미리 입력되어 있으므로 사이트맵이 등록 때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한지 얼마되지 않아 검색 등록에 어떤 효과가 있고 블로그 방문객 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아직 알 수는 없지만 네이버 웹마스트 도구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표시되어 기분은 좋은 것 같습니다. 



검색 엔진에서도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도움이 되었으면 되었지 나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다고 하므로 아직 사이트맵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등록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