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뱅갈 고무나무 노란색 잎을 본래의 예쁜 초록색으로 돌리기. 본문

취미/초록이 키우기

뱅갈 고무나무 노란색 잎을 본래의 예쁜 초록색으로 돌리기.

키키로 2017. 7. 9. 21:27
반응형

올 봄에 미니 뱅갈 고무나무 한 그루를 구입했었습니다.



분갈이도 해주고 수형도 바로 잡으며 나름 신경쓰서 키우는데 이상하게 우리 집에 온후 나오는 잎은 황금(노란)색만 나와 처음에는 신기해했는데 잎에 힘이 없는 것이 약한 것 같아 뱅갈 고무나무가 이상이 있다고 짐작은 했지만 원인을 몰랐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비를 맞고 있는 뱅갈 고무나무를 보고는 수분이 부족해 그런 현상이 일어 나지 않았나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그렇다고 물을 주지 않은 것은 것은 아니라 화분이 건조 것만으로 이런 정상이 나타난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좀 더 큰 화분으로 분갈이해 주었습니다.

      


그리고는 해가 드는 시간에는 실내로 들이고 그늘이 지면 다시 밖으로 내 놓기를 몇 칠을 반복하니 노란색 잎이 조금씩 초록색으로 변해 가는군요.




장마가 시작되면서 비가 자주 오고부터는 그냥 밖에 두었는데 다른 잎은 초록색으로 변하지만 노란색으로 계속있어 잎의 기능을 완전히 잃어 버린 것이 아닌가 생각했던 잎도 조금씩 초록색이 보이는 것으로 보아서는 이제는 뿌리가 잎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줄 수 있을 정도로 자란 것으로 보입니다. 



잎이 떨어지거나 갈색으로 변하지는 않으면서 잎색만 황금색으로 변한 원인은 분갈이후 뿌리가 완전히 활짝도 되지 않았는데 알비료와 바나나 껍질 같은 과일 껍질을 거름으로 주어 뱅갈 고무나무가 뿌리에 비해 너무 많이 성장하다 보니 수분을 공급하지 못해 그런 현상이 일어난 것이 아닌가 짐작하고 있습니다. 



전에도 뱅갈 고무나무를 키워 보았지만 이렇게 노랗색 잎이 나오는 것이 처음이라 이유를 몰라 황당했지만 이젠 잎의 색도 본래의 색으로 돌아가고 다시 폭풍 성장을 하는 것 같아 안심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