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좀 더 나은 성장을 위해 로즈마리 가지치기하기. 본문

취미/초록이 키우기

좀 더 나은 성장을 위해 로즈마리 가지치기하기.

키키로 2017. 8. 2. 17:51
반응형

올 봄에 로즈마리를 구입해 키우고 있습니다.

로즈마리가 좀 자라면 가을 쯤 가지치기도 하고 수형도 잡아 주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로즈마리에 물을 주어도 잎이 말려 있는 것이 물이 필요하다는 신호를 계속보내는군요.


그렇다고 물을 그렇게 부족할 정도로 준 것이 아니라 처음에는 다른 로즈마리와 달리 잎이 조금 굵은 대신에 잎이 이런 것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리고 로즈마리를 삽목하면서 내 생각이 조금 잘 못되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고,


  

비가 온지 1~2 정도 밖에 되지 않았는데도 수분이 부족해 말라 죽어 가는 것 같은 로즈마리를 보고는 크기에 비해 화분이 작아 증산 작용으로 소비되는 수분을 뿌리가 충당하지 못해 그런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다고 그늘로 옮겨 주려고 해도 이 집에는 그늘이 지는 곳이 거의 없어 결국 로즈마리 가지를 정리해 주기로 했습니다.



이 로즈마리는 그렇게까지 물이 부족한 신호를 보내지는 않지만 가지치기를 할 때 같이해 주기로 ....




처음에는 가지치기를 이렇게까지할 생각이 아니였지만,



좀 과감히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아 키우고 싶은 가지만 남기고 다 정리해 주었습니다.



로즈마리 가지를 정리하고 해주고 나니 속이 좀 후련한 것 같습니다.



지금 한창 더울 때라 삽목하기에는 시기적으로 좋지 않은 것 같지만 그냥 버리기에는 아까운 생각이 들어 흙에 꽂아 두었습니다.



로즈마리 관상용으로 좋은 초록이지만 효능도 많은 허브이므로 너무 풍성하게 자랐다면 가지 정리도 해주고 로즈마리 잎차 한잔 마셔보는 것은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