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4대보험관리사 자격증이란. 본문

자유로운 글/재테크

4대보험관리사 자격증이란.

키키로 2017. 1. 21. 13:17
반응형

취업 준비하면서 자격증 시험도 같이 준비하는 분들 많을 것입니다.

이왕 준비하는 자격증 시험, 자기적성과 맞고 취업에도 도움이 되는 유망직종이면 더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될까해서 4대보험 관리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제는 우리도 어느 정도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복지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취업을 할 때 임금도 중요하지만 복지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에서도 복지에 관심을 있고 복지 향상을 위해 복지 관련 새로운 자격증도 만들고 있어 관련 자격증을 많은 곳에서 필요로 곳이 많아진 만큼 인력도 많이 필요하고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 중에 4대보험관리사는 국가가 근로자들의 복지를 위해 의무적 가입하도록한 4대 보험의 효율적인 운영을 운영을 관리해 주고 피보험자들이 정당하게 받아야 할 권리나 혜택을 도와주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4대 사회보험에 관련된 업무를 관장 4대보험관리사는 다양한 기업체의 인사 총무과, 병원의 원무과,

노무사사무소, 노무단체법인 등에서 근무를 하게 된다고 하기 때문에 필요한 곳이 많은 자격증에 하나입니다.



참고로  산재 보험 : 재해가 발생했을 때 보상을 해주는 제도이며

          건강 보험 : 질병, 부상으로 인한 진료비의 일부분을 납부해주는 제도이며

          고용 보험 : 근로자의 고용 안정과 실업자가 되었을 때 기본 생활을 유지하도록 하는 제도이고

          국민 연금 : 나이가 되었을 때 기본생활을 유지하도록 하는 연금 제도입니다.

 

위의 4가지로 보험은 국가에서 국민들의 복지를 위해 만든 보험으로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강제성을 가지는 보험으로 이 4대보험을 전문적으로 관리해주는 전문가라고 4대보험관리사라 부릅니다.



그럼 4대보험관리사 비전 및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4대보험관리사는 4대보험이 적용되는 국내 모든 기업체 인사, 총무과, 병원원무과 사회보험관련 기관 및 단체, 노무사, 세무회계법인, 공인노무법인체에서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회사와 근로자들이 받을 수 있는 각종 지원금이나 장려금을 챙겨줄 수 있으므로 필요한 곳이 많으므로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취업, 연봉 인상에서 유리하며 프리랜서로도 활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