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티스토리 다음 검색 저품질 탈출을 위해 블로그 글 정리하기. 본문

컴퓨터 IT/티스토리 블로그 꾸미기

티스토리 다음 검색 저품질 탈출을 위해 블로그 글 정리하기.

키키로 2020. 2. 20. 17:35
반응형

블로그를 시작했었지만 어떤 글을 적어야 할지도 몰라 이런저런 글을 적다가 보니 어느 순간부터 다음 검색으로 유입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음 고객 센터에 문의해 보았지만 거의 비슷한 기계적인 답변만 보내어 주는군요.

검색해 보아도 한 번 검색 제한에 걸리면 회복이 불가능하다는 글이 대부분이라 포기를 하고 있다가 재작년인가 블로그를 시작하고 새로운 글을 적기만 했지 기존에 적어 놓은 글을 수정하거나 정리하지 않은 것 같아 살펴 보았습니다.


그렇더니 글로그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을 때 그림 한장 없이 글 몇 줄 적어 놓은 것부터 리뷰와 제휴 마켓팅 사이트에 가입해 적어 놓은 글까지 필요 없는 글이 너무 많아 보이는군요.


그래서 블로그를 좀 정리 할겸 글 100개 조금 넘개 삭제해 주고는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해 통검색 제한은 해제되었죠.

그런데 문제는 그렇게 많은 글을 한 번에 삭제를 하다 보니 웹마스트도구에서 하루에도 10~20개 정도씩 오류가 발생하기 시작하면서 블로그로 유입되는 방문객 수도 눈에 보이게 줄어 들는군요.


그기다 검색 제외 신청을 해도 또 얼마 있으면 그 글이 오류로 발생해 몇 달하다가 포기를 하고 유튜브와 다른 블로그를 좀 관리한다고 1년 정도 글을 잘 올리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블로그로 유입되는 방문객 수가 400명 이하로 떨어져 있는 것을 요즘 블로그에 글을 좀 올리기 시작했더니 블로그 글을 삭제하기 전의 비슷하게는 회복 된 것 같아 보입니다.


그런데 다음 검색을 블로그 글을 삭제 후에 블로그 통 검색 제한에서 해제 되었을 때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이유를 알기 위해 문의 글을 남겼는데 또 형식적인 대답뿐이군요.


제휴 마켓팅 글도 사이트 이용 방법을 위주로 적은 글이라 광고 글이라고 해도 그렇게 심한 것 같지 않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정리를 한 것 같고 인기도는 그것은 능력이 그것분이니 어쩔 수 없는 것인데 그렇다고 새로 적은 글까지 이렇게까지 노출이 안되는 것은 제제가 좀 심한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포기를 할까하다 메일 중에 블로그 단위로 제제를 한다는 문구에 주목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네이버 달리 적는 새로 적는 글의 성격에 따라 자동으로 노출 순위가 변경이 되지 않고 특정 글을 삭제하거나 변경해야지만 검색 제한을 해제해 주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블로그 글을 살펴 보았는데 개인 도메인을 사용 할 때 링크해 놓은 것이 다 오류가 나고 다른 사이트 중에서도 폐쇄하거나 주소를 옮겼는지 오류가 발생하는 군요.



그렇지 않은 것도 홈페이지를 개편하면서 캡쳐한 것과 이미지가 다르고 입력 방식도 달라진 것도 많아 새로 수정하려고 하면 얼마나 걸리지 그리고 정리를 한다고 해서 상황이 나아질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유입되는 방문객과 그리고 블로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것은 분명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정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블로를 시작할 때 글자 수를 늘인다고 하루에도 5개의 글을 적고 할 때보다 정보는 많이 습득한 것 같은데 먼가 모르게 더 어려워지고 힘들어지는 같다는 생각이 한 번씩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