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인트넷으로 전입 신고를 해보았습니다. 본문

컴퓨터 IT/기타

인트넷으로 전입 신고를 해보았습니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9. 19. 22:41
반응형
전입 신고를 해야하는데 갈 시간이 없어서 전입 신고를 못 하고 있다 동사무소에 다른 사람이 대신 전입 신고를 할 수 있는지 전화로 물어 보았습니다.
할 수는 있는데 가족이 아닌 사람이 하게 되면 위임장을 적어야해서 복잡하다고 공인 인증서만 있어면 인터넷으로 전입 신고를 할 수도 있다고 이야기를 하네요. ^^
이렇게 편한 서비스를 왜 아직 모르고 있었지. ㅡㅡ;

그래서 인터넷으로 전입 신고를 하기 위해서 사이트가 주소가 어떻게 되며 공인 인증서는 범용으로만 인증이 가능한지 물어 보았는데 인증서는 꼭 범용이 아니더라도 은행용이나 증권용 아무거나 사용을 할 수 있어며 대한 민국 전자 정부라는 사이트에서 전입 신고를 하면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전입 신고를 하기 위해서 네이버에게 대한 민국 전자 정부의 주소를 물었더니 http://www.korea.go.kr/service/index.do라고 가르쳐 주어서 들어가 보았습니다.
그런데 전입 신고를 어디서 해라는 건지 ㅡㅡ;

전입 신고를 하는 곳이 보이지 않아서 대한 민국 전자 정부라는 곳이 어떤 곳인지 알아보았더니 전입 신고를 하는 곳이 아니라 정부의 분야별 행정 서비스를 안내하는 사이트이네요. ㅡㅡ;
그냥 전입 신고를 하는 곳으로 가르쳐 주지 ...

대한 민국 전자 정부에서 전입 신고라는 검색어로 검색을 해보서 나온 검색 결과를 따라서 전자민원G4C라는 사이트에 들어 갔습니다.
그런데 대한 민국 전자 정부라는 사이트가 정부의 분야별 행정 서비스를 안내하는 곳이라고 하던데 포탈 사이트의 검색 엔진 보다 나은 점을 모르겠습니다.


전입 신고를 하기 위해서 전자민원G4C에 가입을 할 여고 하는데 이미 가입 되어 있어 있다고 하네요.
언제 가입을 한 거지 ㅎㅎ

그래서 로그인하고 바로 밑에 있는 '공인 인증서 등록' 통해 공인 인증서를 등록 했습니다.


전입 신고를 하기 위해서 다시 '전입신고'라는 단어로 검색을 했더니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오네요.
'신청' 버튼을 클릭 했습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체크 할게 없어서 통과~


그 다음 화면이 세대 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체크하고 전입지 주소와 전출지 주소를 적고 전입 할 세대원을 적어 주는 화면이 나오는데  전입지 세대주와 전출지 세대주 주민 번호를 요구 하네요.

가족 중에 나만  이사를 해서 새로 세대를 구성 할 것이니 ...


전출지 세대에는 지금 살고 있는 곳의 세대주를 적고 전입지 세대주에는 내 혼자서 따로 세대를 구성 할 것이니 내 이름을 적어면 될 것이고 ...

전입 인원이 내 혼자 뿐이니 나만 적고 '민원 신청'을 클릭하고 이제 기다리는 일만 남았네요. ^^


민원을 접수하고 이메일을 확인하는데 민원이 접수되었다는 메일이 왔네요.
이제는 기다리기만 하면 되나 봄니다. ^^;


오늘 집에 와서 메일을 확인하는데 민원이 처리 되었다는 메일이 와 있네요.
전자 민원을 처음 이용하는데 전입 신고가 잘 되었겟죠.


인트넷으로 등본과 초본을 신청하면 우편으로 배달해 주니 참 편리해진 것 같습니다.


동사무소 갈 시간이 없이 없다면 전자 민원을 한번 이용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