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티스토리 사이트맵 쉽고 빠르게 네이버 웹마스트 도구와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기. 본문

컴퓨터 IT/티스토리 블로그 꾸미기

티스토리 사이트맵 쉽고 빠르게 네이버 웹마스트 도구와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기.

키키로 2020. 11. 19. 11:23
반응형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할 때는 포털 사이트 검색 엔진에 등록해야 한다는 것도 몰랐었죠.

 

그러다 조금씩 정보를 얻어 가면서 검색 엔진에 등록했던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그때는 티스토리 블로그 url 주소에 등록하면 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어느 날 보니 정보를 더 제공해 주지만 사이트맵도 같이 등록해야 하고 많이 변한 것을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그때부터 사이트맵을 등록하기 시작했지만 문제는 따로 사이트맵을 만들어 등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 보니 귀찮기도 하지만 무료 사용자에게는 일정 수의 글만 사이트맵으로 만들어 주어서 그런지 조금 오류가 나는 것 같기도 얼마 전부터는 검색 엔진에 등록한 사이트맵을 삭제했었습니다.

 

그렇게 해도 별문제 없이 검색 노출되는 것 같아 잊고 있었는데 오늘 우연히 사이트맵을 제공해 준다는 것을 알고 등록해 보았습니다.   

 

처음 검색 등록할 때는 몇 개의 포털 사이트에 등록했었지만 지금은 보통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웹마스트 도구에만 등록하고 있습니다.

 

이젠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 관리하고 주소를 통록해 주고 있기 때문에 등록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네이버 웹마스트 도구 접속 후 사이트맵 제출 메뉴를 클릭 후 'sitemap.xml'이라는 글자를 적어 주면 됩니다.

 

 

그리고 구글 서치 콘솔도 직접 입력해 주어도 되지만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관리가 더 편하다고 생각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해 놓았고 구글에 로그인했다면 플러그인이 자동 인식해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등록해 줍니다. 그렇지만 아직 구글 서치 콘솔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지 않았다면 빨간색으로 표시해 놓은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합니다.

 

그럼 구글 서치 콘솔로 이동할 것입니다.

 

왼쪽 상단에서 '속성 추가'를 클릭해 줍니다.

 

 

속성 유형 선택이라는 창이 나타나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적어 주면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블로그를 등록해서 그런지 특별한 인증 절차 없이 인증된 등록자라고 바로 등록되는군요.

 

 

이젠 타시티스토리 블로그 플라그인에서 등록을 진행하면 자동으로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맵이 등록됩니다.

 

별것 아닌것 같지만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을 관리해 주고 주소를 공개해 줌으로 많이 편리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사이트맵을 등록하지 않았거나 아니면 다른 사이트에서 제공해 주는 사이트맵을 이용하고 있다면 한 번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