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를 이용해 흔들린 동영상 보정하기. 본문

컴퓨터 IT/동영상 편집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를 이용해 흔들린 동영상 보정하기.

키키로 2019. 12. 16. 13:16
반응형

동영상을 찍다 보면 움직이면서 촬영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렇게 찍은 동영상은 집에 와서 확인해 보면 너무 흔들려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래서 자전거를 타거나 움직이면서 보는 풍경을 찍지 위해 소니 액션캠을 구입했었습니다.

 

그리고는 삼각대를 이용하지 않고 움직이며 촬영할 때 주로 이용했었습니다.

대부분은 별 이상 없이 잘 촬영되지만 한 번씩 흔들린 동영상이 촬영이 될 때가 있죠.

 

 

그렇다고 보지 못할 정도는 아니지만 시청하다 보면 조금 어지럽다고 할까요.  

그렇지만 더 이상 어떻게 할 방법이 없어 새로 찍거나 아니면 그대로 올렸는데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에서 흔들린 동영상을 보정할 수 있다는 글을 보고는 시도해 보았습니다.

 

먼저 흔들린 동영상을 타임라인에 올려놓습니다.

그리고 효과 -> 비디오 효과 -> 왜곡 -> 비동기 안정기 VFX 기능을 마우스로 드래그해 편집을 원하는 동영상 위로 끌어 놓아 줍니다.

  

그럼 편집이 시작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움직임을 세밀히 분석해야 하는지 10분 정도 되는 동영상인데 처리하는데 1시간 넘게 걸리는군요.

참고로 처리된 양과 남은 시간은 화면 왼쪽 상단에서 효과 컨트롤로 들어가면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동작하는지 보기 위해 필요한 부분만 편집하지 않고 소니 액션캠을 머리에 착용해 마당으로 나가는 것 같지 흔들림 보정을 사용해 보았더니 처리된 화면이 아주 작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보아서는 처기에 캠코더나 액션캠의 흔들림 보정을 할 때 처리하는 화면보다 큰 화면으로 촬영해 흔들린 부분을 제거해 주는 것처럼 프리미어 프로에서 동영상을 분석해 흔들린 부분을 제거하고 나머지 동영상만 남겨 주는 것 같군요. 

 

그렇기 때문에 프리미어 프로에서 흔들림 보정을 해도 너무 많이 흔들린 동영상은 사용을 할 수 없을 것 같지만 조금 흔들린 동영상은 어느 정도 화면이 잘려 나가도 사용하는 데는 그렇게 큰 문제가 없는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시 찍을 수 없거나 아니면 흔들림이 미약할 경우는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