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컴퓨터 부팅중 화면이 멈추고 재부팅과 다운되는 원인을 찾아... 본문

컴퓨터 IT/컴퓨터 인터넷

컴퓨터 부팅중 화면이 멈추고 재부팅과 다운되는 원인을 찾아...

키키로 2018. 8. 17. 20:57
반응형

5년 전쯤인가  i5 3470 CPU를 정착한 컴퓨터를 한대 구입했습니다.

좋은 부품을 사용한 비싼 제품보다는 적당한 가격의 제품을 구입해 어느 정도 사용하다 고장이 나거나 속도가 느려지면 부담 없이 바꿀 생각으로 60만원 대의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구입후 1년이 다되어 갈 때 쯤 그래픽카드가 고장나 교환받은후 5년이 지나도록 고장이 나지 않고 그리고 최신 게임도 잘하지 않다보니 그렇게 컴퓨터의 교체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시간이 지나다 보니 쿨러가 제역할을 하지 못하는데다가 올 여름은 유난히 더워서 그런지 게임을 좀 오래하다 보면 화면이 멈추거나 시스템이 재부팅이 되는 일이 한번씩 발생하는군요.  



그렇지만 게임을 하지 않으면 특별히 문제가 될 것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유튜브에 실시간 게임 방송을 하고 싶은 생각에 컴퓨터 교체를 좀 고민하고 있단는 것을 알았는지 이 생각을 알았는지 아침에 컴퓨터를 켜는데 아무른 화면이 나오지 않는군요.


그래서 켰다껐다를 몇번 반복해 보았는데 부팅후 로그인까지 되었다가 화면이 멈추거나 부팅 또는 오류 또 컴퓨터 사용 중에 멈추기도 하고 cmos 화면이 보이기 전에 재부팅 되거나 그냥 시스템이 다운되는 등 그 동안 보았던 것과는 조금 다른 현상을 보여 주는군요.



컴퓨터 수명이 다되었는가 싶어 두었던 컴퓨터를 구입하려고 하는데 카드 결제 오류가 생겨 은행에 방문해야 하는군요. 

그렇지만 공휴일이라 아무것도 할수가 없어 컴퓨터를 좀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그 동안 그래픽카드가 고장이 났을 때와 증상이 좀 다르지만 필자의 지식으로 해볼 수 있는 것은 램과 그래픽카드 체크 정도라 그래픽카드를 분리후 내장 그래픽 카드에 모니터를 연결해 보았습니다. 



그렇더니 처음에는 아무런 화면이 나오지 않다가 분리했다 다시 연결하는 부팅부터 로그인까지는 정상적으로 화면이 보이는군요. 무더운 날씨에 과열이 되어 결국 그래픽카드가 사망했나 봅니다.



전에 사용한 컴퓨터는 그래픽카드가 고장나 내장 그래픽를 연결했을 때 해상도가 많이 떨어진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번에는 그래픽카드가 고장나지 않았을 때와 같이 1920*1080의 해상도로 화면이 출력되는군요.

직접 그래픽카드를 제거하지 않았다면 그래픽카드가 없다는 것을 모를 정도입니다.



cpu 성능이 아직 사용할만하다 생각했지만 구입하고 5년이 지났는데 정도 일 줄이야.

그래서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인 포토샵과 프리미어프로를 실행해 보았습니다..  


그렇더니 포토샵은 필터 사용을 위해 500MB의 비디오램이 필요하다는 메세지가 나타나는 것 말고는 사진 보정 작업할 때 그전과 특별히 잘라진 것을 느낄수 없군요.


그리고 프리미어 프로로 동영상 편집은 해보지는 않았지만 실행은 정상으로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요즘하고 있는 게임인 월드오브탱크를 실행해 보았습니다.

정상 실행은 하지만 마우스 커스의 움직임이 시작과 끝부분만 표시되어 포인트를 잡지 못해 게임은 할 수가 없군요.



그래서 그래픽카드를 제거하고 내장 그래픽 카드를 연결해 사용했는데 윈도우 업그레이드 메세지가 보여 업그레이드를 했는데 도중에 껐다 켜진후 화면이 보이지 않는군요.


이후부터는 윈도우 부팅이 진행되다 어느 정간부터 검은 화면이 나오고는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는군요.

그래서 그래픽카드를 다시 장착후 시도해 보았는데도 같은 성장이 보여 윈도우를 초기화하고 복구해 주었더니 정상 작동을 하는군요.


그렇지만 쿨러 시스템이 거의 망가져 일정 시간지나면 화면이 멈추어 선풍기를 틀어주고 지금 이 글을 적고 있는데 한 시간 정도 지난 이 시점까지는 정상작동하는 것으로 보아 무더운 날씨에 쿨러 시스템이 작동하지 못해 과열이 된 것과 윈도우 업그레이드 도중에 오류가 발생해 이런 이상한 현상을 보인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올 가을 또는 내년 봄 쯤에 컴퓨터를 좀 더 좋은 사양으로 교체할 생각이었지만 컴퓨터가 언제 고장이 날지 몰라 조만간 새로 구입해야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