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OBS Studio를 이용해 유튜브 게임 방송하는법. 본문

컴퓨터 IT/인터넷 방송 관련 글

OBS Studio를 이용해 유튜브 게임 방송하는법.

키키로 2018. 7. 14. 08:33
반응형

유튜브에 동영상을 한번씩 올리고 있습니다.

먼 바람이 불었는지 갑자기 실시간 방송을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어 웹캠을 구입을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웹캠은 구입했지만 카메라 앞에 않자서 할 이야기도 없고 그를 배짱도 없어 게임 동영상이나 실시간으로 올려 볼까 생각하고 시도해 보았습니다.


그렇지만 컴퓨터를 캡쳐해 유튜브에 올리는 기능을 찾지 못해 다른 방법을 찾다가 OBS Studio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어 테스트 방송을 해보았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쉽고 여러 사이트와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 주고 있어 OBS Studio를 얼마 동안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유튜브 게임 방송을 생각하고 있지만 마땅한 프로그램을 찾지 못했거나 OBS Studio 사용법을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사용법을 올려봅니다.


먼저 obs Studio를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 설치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유튜브와 연결을 위해 파일 ->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설정 화면에서 왼쪽에 보이는 방송 아이콘 클릭, 서비스로 유튜브 선택후 스트림 키를 입력해 주면 유튜브와 OBS Studio가 연결됩니다. 



스트림 키는 자신의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실시간 스트리링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 부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옆에 있는 표시 버튼을 클릭후 복사해 OBS Studio에 붙여넣기하면 됩니다.



이제는 OBS Studio로 방송할 화면을 지정하기 위해 왼쪽 아래 부분에 소스 목록에 있는 '+'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처럼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배경이 되는 창과 웹캠, 그리고 마이크 등 필요한 것을 선택해 화면을 구성해 줍니다.



게임 방송을 하려고 하면 배경이 되는 창을 지정해 주는 것이 제일 중요하므로 그것만 설명드리면 '게임 캡쳐'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전체 화면으로 게임을 실행하는 경우는 첫번째 항목을 지정하면 게임을 실행하면 자동적으로 캡쳐가 됩니다.


그리고 창모드로 게임을 실행할 경우는 두번째 항목을 지정후 게임창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이 때는 게임이 먼저 실행되어 있어야만 그 게임의 창이름이 표시되므로 지정할 수 있겠죠.



게임 캡쳐에서 첫번째 항목을 선택하면 전체화면으로 게임을 실행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아래처럼 검은 화면이 볼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게임을 실행하면 자동적으로 인식하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구성을 마쳤다면 마지막으로 오른쪽 밑부분에 있는 방송시작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럼 유튜브에서 방송이 됩니다.

실시간이라고 화지만 내가 보는 화면이 바로 방송은 되지 않고 몇초의 딜레이가 있기는 합니다.



블로그 글로만으로는 설명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분은 동영상으로도 만들어 보았으니 참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유튜브에 실시간방송을 생각하고 있지만 방법을 모르거나 처음부터 유료 프로그램을 구입하기 부담이 된다면 OBS Studio를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동시 방송 송출방법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