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무지외반증이란 무엇이며 발가락 교정하기. 본문

자유로운 글/건강

무지외반증이란 무엇이며 발가락 교정하기.

키키로 2017. 10. 26. 21:29
반응형

어머님은 신발이 맞지 않으면 발이 불편해 편한 신발이라고 구입했다가도 맞지 않아 신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개서 디자인이 예쁘다고 아무 신발이나 신지 않고 신으시지 못하고 기능성 신발로 특정 메이커만 주로 구입해 신으십니다.


지금까지는 어머님 말씀처럼 그냥 발이 못 생겨 그렇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한 달 전부터인가 어머님이 밤에 주무실 때 발에 이상한 것을 키우시고 주무시는군요.



처음에는 별로 대수롭지 않다가 몇 칠 전에 무엇인지 궁금해 여쭈어 보았는데 발을 교정해 주는 것이라고 하시며 자세가 바르지 않으면 나중에 이렇게 된다고 하시는군요.


그 때로 그냥 흘러 들었다가 어제 tv를 보다 발을 보았는데 조금 굽은 것처럼 보이고 요즘 걸을 때 발바닥에 간헐적으로 약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 나도 발이 좀 굽은 것 같다고 말씀 드렸더니 하나 더 있다며 주시는군요.           



그런데 이것은 어머님이 하신 것보다 조금 굵은 것으로 처음부터 하면 발이 조금 아플 것이라고 하셨지만 어머님께서 하신 것을 달라고 할 수는 없으니 해보았는데 그렇게 불편하지는 않군요.



그래서 그것을 하고 잠을 잤는데 아침에 일어 나보니 왼쪽 중간 발가락 있는 곳이 조금 아프군요.

좀 편하기 위해 침대에 다리를 걸치고 45도 각도로 돌려 앉자 컴퓨터를 한 것이 문제가 되지 않았나 짐작해 됩니다.


그래서 인터넷 검색을 해보았는데 이것과 같은 제품이 발가락 교정기로 판매되고 있고 연관 검색어로 무지외반증통증이라는 것이 검색되어 알아 보니 어머님 증상과 비슷하군요.



지외반증은 첫 번째 사진의 어머님 발처럼 엄지 발가락 관절을 기준으로 발가락 쪽의 뼈가 바깥쪽으로 치우치고 발뒤꿈치 쪽의 뼈는 반대로 안쪽으로 치우치는 변형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9배나 많은 질병이라고 합니다.


이전에는 서양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병이었지만 현재는 신발 등의 영향으로 우리 나라에서도 많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어머님께서는 굽이 높은 신발을 신지 않으시지만 평발이고 젊을 때 한쪽으로만 보고 일을 하셨어 골반도 틀어 졌어 무지외반증이 오셨다고 말씀하셨지만 그 때는 그냥 흘러들었습니다.


그런데 45도 정도 돌려 앉자 컴퓨터를 후부터 잠을 잘 때도 컴퓨터를 할 때처럼 허리를 약간 돌려 자는 것이 편해 지다가 이제는 걸을 때 발바닥에도 통증이 간혈적으로 느껴지고 발가락도 약간 비뚤어진 것으로 보아서는 무지외반증이 자세와도 연관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처음에는 그냥 호기심으로 발가락 교정기를 착용해 보았는데 하루 정도 사용해 보니 발가락이 굽은 것은 아직 교정되지 않았지만 그래도 처음 사용했을 때 나타나든 통증이 점점 사라진 것으로 보아서는 어느 정도는 효과가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계속 착용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은 편한 자세만 생각했는데 이제부터라도 바른 자세로 앉고 건강 관리에도 신경쓰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