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머문 언덕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다음 검색에 노출이 되지 않아 고객 센터에 문의한 결과. 본문

컴퓨터 IT/컴퓨터 인터넷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다음 검색에 노출이 되지 않아 고객 센터에 문의한 결과.

키키로 2017. 10. 27. 20:37
반응형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었을 때부터 다음 검색보다는 네이버를 통한 검색 유입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다음하고는 블로그 글이 맞지 않아서 그런가 보다하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몇 칠 전에 블로그 유입로그를 보는데 몇 페이지를 넘어 가도 다음 검색으로 들어온 유입이 보이지 않는군요.


그 동안 무심코 넘어 가서 그렇지 다음 검색으로 블로그로 유입된 로그를 본지 오래된 것 같아 다음 검색에 블로그 글로 검색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생각대로 블로그 글이 노출이 되지 않고 있군요

그렇다고 사이트 등록한 것 까지 노출되지 않는 것은 아닌 것 같고 블로그 RSS가 등록되지 않아서 그런가 싶어 다시 등록해 보려고 해도 등록할 필요가 없는 메세지가 보이는 것으로 보아서는 검색 제한에 걸린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거의 90% 이상 네이버를 통해 블로그를 통해 유입되었기 때문에 다른 다른 검색 엔진으로부터 유입되는 것은 별로 신경 쓰지 않았지만 검색 제한이 걸린 것을 알고는 넘어 갈 수 없어 다음 고객 센터에 접속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검색에서 제외된 원인을 찾기 위해 검색 등록을 클릭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블로그가 검색 결과 미 노출에 대한 글이 보여 클릭.



그런데 생각하고는 다른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도 별로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은 답변만 있군요.  



그래서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 메일을 보냈는데 24 시간도 지나지 않은 생각보다 빨리 답변 메일이 와서 확인해 보았는데 답변이 조금 애매하군요.


답변 내용으로 보아서는 일정 기준을 만족하지 못해 노출이 되지 않은 것 같지만 어떤 이유로 검색 제한되었는지 두리뭉실한 내용이라 어떤 조치를 치하면 검색 제한이 해제될 수 있을지 애매합니다. 



다음과 네이버는 다른 회사이기 때문에 검색 노출 기준도 다를 것이라는 것은 알지만 무슨 이유 때문인지 몰라도 이렇게 블로그 글 자체가 노출이 되지 않도록 제한하는 것은 좀 황당하다고 할까요.


한 곳은 상위 노출은 아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노출되는데 또 다른 하나는 블로글 자체가 노출이 되지 않고...

티스토리가 다음에서 서비스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대부분 네이버 검색을 통해 블로그로 유입되는 로그를 볼 때면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블로그의 상업적 이용과 개인 정보 보호 그리고 유해한 글 차단을 위해 강력한 조치를 치하는 것은 좋지만 그래도 소리 소문 없이 블로그 글 검색 자체를  완전히 차단하는 것보다는 블로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제제 단계를 조금 완화해 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통검색제한 해제방법.